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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 본문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선언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는 크게 두가지로, Exception을 상속하여 컴파일러가 체크하는 일반 예외로 선언할수있고, RuntimeException을 상속받아 컴파일러가 체크하지 않는 실행 예외로 선언할수있다. 일반예외는 컴파일러에 의해 체크되기 때문에 try-catch문으로 예외처리를 해주지 않으면 컴파일할 수 없고, 런타임예외는 컴파일러에 의해 체크 되지 않는다.
예외 클래스는 보통 두개의 생성자를 선언하게 되는데, 하나는 매개변수가 없는 기본 생성자이고, 다른 하나는 에외 메세지(예외 발생 원인)를 전달하는 String타입의 매개변수를 받아 상위 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하여 예외 메세지를 전달하는 생성자이다.
예외 발생시키기
예외를 발생시키는 법은 아래와 같이 throw 키워드를 통하여 할수있다.
throw new 예외클래스이름();
throw new 예외클래스이름("메세지");
예외 정보 얻기
try 블록에서 예외가 발생하면 예외 객체는 catch 블록의 매개변수에서 참조하게 되므로 매개변수를 이용하여 예외 객체의 정보를 얻을수 있다. 모든 예외 클래스는 Exception 클래스를 상속하기 때문에 Exception 클래스가 가진 모든 메서드들은 모든 다른 예외 객체에서 호출될수있다.